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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

상호 반응하는 인형 메이커 활동

반응형

 

■ 목적: 사람과 반응하는 많은 로봇들이 있다. 사용자의 기분과 주변 상황에 반응하는 로봇들은 친근감이 있지만 재료와 동물 모양의 인형은 단순하고 쉽게 싫증나기도 한다. 로봇기능과 따뜻한 인형을 결합하여 사용자의 기분을 표시하고, 주변 상황을 이해하여 반응하는 인형을 메이커 활동을 통해 만들어 본다.

 

필요한 부품과 재료

조도센서, 진동센서, 인체감지센서, 초음파센서, RGB LED, 소리센서, 스피커, OLED, 캔버스용 천, 구름솜, 유성 물감, , 팔레트 등

 

■ 교육과정 - 센서를 사용해 주변을 인식하여 주변기기들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 주변 상황에 따라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어 전등을 켜는 소프트웨어 - 원하는 기능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직접 프로그래밍

 

차시

주제

세부 내용

1

코딩의 개념과 순서도 게임

논리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순서도

순서도로 그려보는 소프트웨어 설계

랩터(Raptor) 프로그램 소개(게임 코딩)

2

하드웨어 제어 코딩 기초 실습

아두이노 보드 소개

스케치(Sketch) 프로그램 소개

하드웨어 제어 기초 코딩

3

여러 가지 센서와 액츄에이터 다루기

7 종의 센서에서 입력 데이터 얻기

5종의 액츄에이터 제어하기

블루투스 통신 이해하기

4

반응하는 인형 설계

반응하는 인형 센서 다루기

인형의 반응을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5

반응하는 인형 코딩

인형의 센서 다루기

인형의 움직임 반응 프로그래밍 하기

6

반응하는 인형 제작

반응하는 인형 디자인 실습

- 인형을 디자인 하고 만들어 보기

- 인형을 꾸미고 프로그래밍 하기

- 인형 반응을 살펴보고 수정하기

- 인형을 제작하여 실내 전시회 열기

 

■ 제작과정 한눈에 보기 캔버스 천을 이용하여 외관 인형을 만들고 여러 가지 센서를 내부에 설치하여 사용자의 움직임, 진동, 소리, 주변 환경(빛)에 반응하도록 인형의 기능을 직접 프로그래밍 하여 제작한다.

 

 

완성한 반응하는 인형(피카소의 ’도라마르의 초상’ 작품)

 

반응하는 인형 센서와 액츄에이터 위치

 

 

 소요 예산(학생 수, 기능, 적용방법에 따라 예산 변동 가능)

 

구분

비목

금 액(천원)

세부내역 및 산출기초

합 계

8,700

10명 교육 기준

반응하는 인형 메이커활동

피지컬

아두이노교육키트

구매 4,500

렌탈 4,000

아두이노 기본 소프트웨어 교육키트

피지컬 아두이노 실습보드

구매: 450,000×10set = 4,500,000

렌트: 100,000×10set×4= 4,000,000

* 키트 구매후 반복 교육 가능

강사료

2,400

코딩교육과 메이커 활동

12시간 = 1,200,000

보조강사: 12시간 = 1,200,000

재료비

1,500

반응하는 인형 재료비

- 아두이노 메가보드: 10,000

센서보드: 50,000

5종 센서 : 30,000

OLED, RGB, 부저: 10,000

인형, , 케이블 등 : 50,000

: 150,000×10 = 1,500,000

경연대회

300

재료비 30,000×10= 3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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