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커 프로젝트

스마트 팜 & 스마트 그린하우스 메이커 프로젝트

반응형

5차 산업혁명, 농업!


인류에게 가장 기반이 되는 산업은 무엇일까요? 바로 농업입니다. 과거로부터 미래에 이르기까지 인류는 먹지 않고 살아갈 수 없는 존재들이기 때문이죠. 역사학자들에 따르면 현재의 국가체계의 기원에는 농업이 있다고 합니다. 농사를 짓기 위해서 정착할 수 밖에 없었고, 그러면서 부족사회를 구성해 왔던 것이 국가의 시초라고 보는 것이지요. 그만큼 농업은 우리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가 일상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현대사회에서도 농업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컴퓨터 기술은 농업에도 접목되어 새로운 농업형태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닙니다. 바로 우리나라에서 실현되고 있는 ‘스마트팜’ 이야기입니다.


스마트팜(smart farm)이란 그린하우스, 축사, 농업 부문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여 멀리 떨어진 곳에서, 그리고 자동화하여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적정하게 유지 관리하는 농업 형태를 말합니다. 


농업은 IT기술과 만나 더욱 더 발전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5차 산업혁명은 농업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사람의 감과 경험에만 의존했던 것을 벗어나서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 환경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고, 해충과 같은 재앙도 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축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가축을 키우는 농장에서도 스마트팜 기술이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씨앗, 발아, 성장, 재배, 관리, 수확하는 모든 과정을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과정을 스마트팜 기술이 혁신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