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커 프로젝트

미세먼지 공기청정기 메이커 프로젝트

반응형
소프트웨어 교육과 미세먼지 공기청정기 메이커 활동

프로젝트명 : 소나기(sonagi)

뿌연 하늘, 먼지 많은 날 "소나기"가 한 번 내리고 나면 하늘이 깨끗해지면서 공기도 맑아집니다. 그래서 우리가 만드는 미세먼지 공기 청정기를 '소나기'로 하였습니다. 소나기 하면 황순원의 아름다운 첫사랑 이야기도 생각나지요.

1년 중에 공기가 좋은 날이 28일 정도라는 소식은 우울하게 합니다. 대충 느낌으로만 생각했던 황사와 미세먼지 경보가 뉴스에 자주 나오고, 누구나 공기 상태를 알려주는 앱을 스마트 폰에 설치하고 공기 상태를 점검하는 일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기 환경은 날로 안 좋아지고 있습니다. 

● 2016년 환경성과지수(EPI) 공기 질 측정 180개국 중 173위 
● 미세먼지 농도와 대기오염 OECD 최악 수준

메세먼지 공기청정기는 요즘처럼 먼지가 많은 날 메이커 활동으로 제격입니다. 심지어 필터와 팬만 달아서 항상 동작하게 하여도 아이드이 있는 방의 미세먼지를 말끔히 제거하는 기능을 합니다. 소프트웨어를 배우고 나면 간단한 공기청정기에 미세먼지 센서를 달아 pm1.0, pm2.5, pm10 과 같은 먼지 크기에 따른 량을 LCD 에 표시하고, 온도와 습도도 표시해 주고, 전원 스위치도 달아주면 완벽한 미세먼지 공기청정기가 되겠죠?

미세먼지 공기 청정기 메이커 활동을 하려는 모든 메이커를 위해 자료를 순차적으로 올립니다. 요청하시면 더 빨리 업데이트가 된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아래 각 항목을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4. 각 구성품과 동작 소스코드 보기

5. 미세먼지 공기청정기 동작 특징과 실내 사용을 연구 탐색하고 변형하고 바꿔보고 개선하는 과제


여기까지 잘 따라하셨으면 방에 공기청정기 한 대씩은 다 사용하고 있겠죠? ^^

아래는 4시간씩 4일 정도 작업으로 미세먼지 공기청정기에 대해 알아보고, 소프트웨어를 블럭코딩과 스케치를 통해 이해하고, 실제로 제작하는 과정까지의 일정입니다. 물론 소프트웨어를 잘 배우진 못합니다. 따라하기도 간혹 어렵습니다. 그러나 재미있으니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집중하고 다 오나성하고 나면 자신감이 붙습니다. 어떤 곳에서 무슨 일을 해도 그런 좋은 감정들이 아이들을 좋게 바꾸기도 합니다. 참고하십시요.

<교육일정과 내용>

1. 소프트웨어란 ? 블럭코딩 학습
2. 아두이노 기본 소프트웨어 창작 교육( 피지컬 아두이노 교육도구 사용)
3. 공기청정기에 들어가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알아보기
4. 공기청정기 제작 + 소프트웨어 테스트 + 조립 / 동작확인 / 전시


IT교육과 메이커 프로젝트에 유용한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주위분들에게도 알려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