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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4 - 연산자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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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4 - 연산자 사용하기

숫자를 입력 받아 비교 판단하는 랩터 프로그램

자, 그러면 변수와 출력 기호를 사용했으니 이제 입력 기호를 사용해서 다음과 같은 문제를 풀어볼까요?

문제: 숫자를 하나 받아들여 a에 대입하고, a의 값이 0 이면 “a = 0” 이라고 출력하고, a의 값이 0 미만이면 a의 값을 출력한 뒤에 “ < 0” 이라고 출력하고, a의 값이 0 이상이면 a의 값을 출력한 뒤에 “ > 0” 이라고 출력하시오.

이 문제는 2개의 비교 판단으로 해결 방법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순서도로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럼 이런 순서도를 랩터 프로그램으로 같이 작성해보세요. 이 문제는 먼저 사용자로부터 a의 값으로 숫자를 받아들이는 작업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왼쪽 기호에서 입력(Input) 기호를 드래그하여 추가하고 더블 클릭하여 내용을 설정합니다. 3번 과정의 “Number for a?” 메시지는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을 때 보여줄 메시지 이며, 4번 과정에서 대입할 변수 이름을 입력합니다.

이렇게 입력 받는 부분의 설정 작업이 끝나면 다음과 같이 보여집니다.

그 다음으로 해야 할 작업은 받아들인 a의 값이 0인가 비교하는 작업입니다. 비교하여 결과 판단 값에 따라 다른 처리를 할 때는 다음과 같이 선택(Selection) 기호를 추가하여 설정합니다.

이렇게 판단하여 결과에 따라 하나를 선택하는 부분의 설정 작업이 끝나면 다음과 같이 보여집니다. 여기까지의 프로그램 진행을 요약하면, 변수 a 값을 입력 받아 a의 값이 0인가에 따라 분기하는 과정입니다.

자, 그러면 다음에 할 작업은 a의 값이 0이면 “a = 0” 이라고 출력하는 부분입니다. 다음과 같이 출력(Output) 기호를 Yes쪽 흐름선 위로 하나 끌어 넣고, 더블 클릭하여 내용을 설정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출력할 내용에서 “a = 0”을 입력할 때 이중 따옴표를 붙이는가 아닌가에 따라 식의 의미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만약 a의 값이 0인 경우 a + “a”를 출력하도록 했다면 “0 + a”가 출력되고, a + a를 출력하도록 했다면 “0 + 0”이 출력됩니다.


  위의 그림에서 “Enter Output” 설정 창의 내용을 입력할 때 [Done] 버튼 위의 “End current line” 옵션을 여기서와 같이 체크하여 설정한 상태에서 [Done]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완료한 경우와 만약 체크하지 않고 설정하는 경우에 무엇이 어떻게 달라질까요?

여기까지, 즉 변수 a의 값이 0이여서 판단 결과가 Yes인 경우의 작업 처리까지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a의 값이 0이 아니어서 판단 결과가 No가 되는 경우의 작업 처리를 해야 합니다. 이 경우는 a의 값이 0보다 크거나 아니면 작은 경우만 남게 됩니다. 그러므로 앞에서 a의 값이 0인가 비교한 것과 같이 선택(Selection) 기호를 추가하여 다음과 같이 “a의 값이 0보다 큰가”의 비교 조건을 설정합니다.

여기까지의 작업이 진행되면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되겠습니다.

앞에서 “a = 0” 부분을 출력한 것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a > 0 인 부분과 a < 0 인 경우의 메시지 출력 작업을 위해 다음과 같이 출력 기호 2개를 끌어넣어 추가합니다.

그리고 a > 0 인 부분과 a < 0 인 경우에 출력할 메시지를 각각 해당 출력 기호를 더블 클릭하여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다음 그림에서 a + “ > 0” 이라는 출력 메시지의 내용은 a의 값을 출력하고 그 뒤에 “ > 0”을 붙여 출력하라는 의미입니다. 

[참고] 두 문자열 사이의 더하기(+) 부호의 의미는 숫자 덧셈이 아니라 문자열의 결합(Concatenation)을 의미하는 기호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I am” + “ a student” 라는 식의 결과는 “I am a student” 입니다.

 

이렇게 마지막 출력문의 설정이 끝나고 완성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제 랩터의 툴 바에서 실행(재생, ▶) 버튼을 클릭하여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사용자로부터 변수 a에 넣을 숫자가 입력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만약 이 때 사용자가 키보드로 숫자 1을 입력하고 [OK] 버튼을 눌렀다면 프로그램은 다음 그림에서의 빨간색 선을 따라서 처리 과정이 흘러가게 되며, 프로그램 실행이 끝난 후에 콘솔 창에 출력되는 결과 메시지는 다음과 같이 “1 > 0”으로 표시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다음 시간엔 제어문 중에서 반복문을 배워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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