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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3 - 변수 사용하여 프로그램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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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3 - 변수 사용하여 프로그램하기

그러면 이번에는 변수의 개념을 도입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를 다시 풀어 보기로 합니다. 단, 랩터에서는 변수 이름을 소문자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수 이름을 대문자로 입력하여도 랩터 프로그램의 변수 리스트에는 소문자로 표시됩니다.

문제: a에 숫자 10을, b에 숫자 20을 각각 대입하고, a와 b를 더한 값을 sum에 넣은 다음 이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이 문제는 우리가 앞에서 순서도로 이미 그려보았던 문제와 거의 동일하며, 다음과 같습니다.

이를 랩터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본다면, 다음과 같이 각각의 기호를 차례로 하나씩 원하는 위치에 끌어넣고 더블 클릭하여 값을 설정하면 됩니다.

여기서 변수 a나 b 등에 값을 설정할 때는 대입 기호를 사용하여 설정합니다. 물론 마지막에 합계 값을 출력할 때는 당연히 앞에서와 같이 출력 기호를 끌어 넣어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나씩 설정하여 만든 최종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a에 10을 대입한 경우의 대입 기호 모양(↖)에 유의하세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각 순서도 기호를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여 다음과 같이 나오는 팝업 메뉴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미지는 팝업 메뉴에서 주석(comment)을 선택하여 출력 기호 옆에 내용 설명을 추가한 보기입니다.

이렇게 만든 프로그램을 툴 바의 실행(Execute,  ) 버튼과 일시 정지(Pause,  ) 버튼을 클릭하면서 차례 차례 처리 과정을 실행해 봅니다. 참고로 다음 그림은 변수 b에다가 숫자 20을 대입하고 다음으로 처리 과정이 막 넘어가서 sum 값을 계산하기 직전의 실행 상태입니다. 이 때 프로그램 화면 왼쪽의 변수 리스트를 같이 살펴보세요. 지금까지 사용된 변수들과 값을 보여주고 있는데, 마지막으로 값을 수정한 변수를 빨간색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랩터에서는 순서도 기호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랩터의 툴 바에서 보기 배율(  )을 100% 또는 150%로 설정을 바꾸어보세요. 또한 빠르기 슬라이더(  )의 위치를 조절하며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속도를 비교해보세요.

그리고 실행이 끝난 다음 콘솔 창에 보여지는 메시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마지막 출력 기호에 의해 “SUM= 30”으로 나와 있으며, 실행이 끝나는 동안 시작과 끝 기호를 포함하여 모두 6개의 순서도 기호가 실행되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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