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두이노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 플랫폼

반응형

 

▢ 목적: 오픈소스 하드웨어 기반인 아두이노(ARDUINO)보드는 메이커 활동을 실행하기 전에 소프트웨어를 배우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학생과 일반인이 처음으로 즐겁고, 쉽고, 빠르게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 있는 교육도구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주변 환경을 다양한 센서를 통해 인식하여, 데이터를 확인하고, 적절한 반응을 하도록 센서와 구동부 제어를 하다보면 어느새 소프트웨어의 주요 기능과 원리를 쉽고 빠르게 배웁니다.

 

▢ 도구: 피지컬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실습 플랫폼 피지컬 소프트웨어 교육시스템은 다양한 환경에서 쉽게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 있는 최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소프트웨어 비전공자도 쉽게 따라 하면서 코딩을 배우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두이노메가, 블루투스, 7종의 센서와 5종의 액츄에이터로 이루어진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교육키트

 

▢ 피지컬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학습 키트 Arduino 소프트웨어 교육 플랫폼은 주입식 코딩을 가르치는 교재에서 벗어나, 생각하고 만지고 놀면서 창의 설계를 배우고 체험하는 과정에서 논리력 및 창의력 향상을 도와주는 실습 키트입니다. 일상생활에 접목하여 설계 개념을 쉽게 설명하여 이해를 돕고 있으며, 순서도를 따라 실습하는 과정에서 창의설계 개념을 익히고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아두이노 통합 개발환경에서 스케치(Sketch)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며 논리력과 창의력 향상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 교육과정

 

차시

수업주제

상세내용

구분

1

소프트웨어란?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소프트웨어와 생활

정보를 다루는 소프트웨어

 

2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컴퓨터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분야

 

3

순서도와 랩터

순서도 그리기

랩터 프로그램 설치와 사용법

랩터를 이용해 프로그래밍 연습

 

4

변수 배우기

변수, 배열의 의미

다양한 자료구조

랩터를 이용해 프로그래밍 연습

 

5

연산자 배우기

산술, 비교, 논리 연산자

비트, 증감 연산자

 

6

제어구조 배우기

조건, 판단, 점프 구조

순차, 선택, 반복 제어문

 

7

함수 배우기

함수의 기능

함수 사용법 라이브러리, API

 

8

센서입력부 소프트웨어1

온습도센서, 조도센서, 충돌센서

 

9

센서입력부 소프트웨어2

소리센서, 진동센서, 초음파센서, 조이스틱

 

10

구동출력부 소프트웨어

스피커, RGB LED, 스텝모터

캐릭터 LCD, OLED 한글 출력

 

11

제어통신부 소프트웨어

스마트 폰 센서와 앱

블루투스 연동하여 제어하기

 

12

메이커프로젝트

미세먼지 측정기 제작

미세먼지 센서 실습

구성품 조립

미세먼지 측정기 테스트

메이커활동 선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