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커

메이커 프로젝트 활동 교육과정

반응형

 

메이커 프로젝트 활동 교육과정

메이커(Maker)란 디지털 기기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한 창의적인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과 함께 만드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만든 결과물과 지식,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들입니다. 메이커 운동은 활동가들(혹은 창작자, 혁신가, 학습자)이 자신과 주변의 필요(needs)와 불편함을 스스로 해결하고, 보다 나은 가치로 발전시켜가는 과정을 함께 즐기고 공유하는 공동의 혁신 활동입니다.

메이커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알아보면

- 만드는 활동은 인간의 본성이라는 관점에서, 제작방식에 관계없이 ‘우리는 모두 만드는 사람’ Dale Dougherty (데일도허티, 메이크미디어 설립자)
- 다가올 새로운 산업혁명을 주도하며, ‘제품 제작 및 판매의 디지털화를 이끄는 사람, 기업’ Chris Anderson (크리스 앤더슨, Makers 저자)
- 메이커는 어디에나 존재함, ‘물리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초래하는 모든 사람’ David Lang (데이비드 랭, Zero to maker의 저자)
- 발명가, 공예가 기술자 등 기존의 제작자 카테고리에 구속받지 않으며, ‘손쉬워진 제작기술을 응용해서 폭넓은 만들기 활동을 하는 대중’ Mark Hatch (마크해치, 테크샵 설립자)

미래를 향한 움직임, 메이커 운동 (Maker Movement)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은 메이커들이 일상에서 창의적 만들기를 실천하고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고 공유하려는 세계적인 경향을 말합니다. 최근 시제품 제작하고, 제품을 개발하여 창업까지 실행하는 소규모 개인 제조 창업이 확산되는 추세 역시 메이커 운동의 일부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 프로젝트 활동 과정

과정

메이커 프로젝트

상세내용

구분

1

스마트 화분제작

스마트 화분 알아보기

스마트 화분 시나리오 구성

입력부, 출력부 프로그램

제안서 참고

2

미세먼지 공기청정기 제작

미세먼지 대기환경 이해

먼지센서 실습

공기청정기 제작 실습

제안서 참고

3

반응하는 인형

반응하는 인형 알아보기

인형 기능. 외관 디자인

입력부, 출력부 프로그램

제안서 참고

4

미세먼지 LCD and OLED 모니터

미세먼지 대기환경 이해

먼지센서 실습

미세먼지 신호등 모니터제작

제안서 참고

5

미세먼지 신호등 제작

개선 아이디어 도출

문제 해결 방식의 학습

창의 융합으로 문제 해결하기

제안서 참고

 

 

 

 

반응형